[서기수의 행복한 투자노트] 주식투자, 탑다운 방식의 시대가 왔다

주식투자를 할 때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느냐에 따라서 크게 ‘탑다운방식’과 ‘보텀업방식’으로 구분지을 수 있다.

‘탑다운 방식’은 주식을 선택할 때 거시경제 분석을 통해 유망산업을 선정하고, 그 다음 세부 기업을 찾아내는 방식이다. 거시경제, 산업분석을 통해 유망산업을 찾아 낸 뒤 기본적 분석을 통해 개별기업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많은 투자전문가들이 자주 활용하는 방식이다.

‘보텀업 방식’은 개별 기업의 경쟁력 분석에 기반한 상향식 투자전략이다. 일단 기업을 먼저 선정한 후에 기업분석이 들어간다. 그 다음으로 업종,산업,미시경제와 거시경제를 살펴보는 방식으로 투자가치 분석을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의 시장 상황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

필자는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는 ‘보텀업 방식’으로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주식투자에서는 ‘탑다운 방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부동산 시장이 상승세에 있고 향후 전망이 좋다고 하더라도 개별 지역이나 물건별 상승률은 틀리거나와 오히려 가격이 하락하는 물건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부동산 투자는 교통이나 개발호재 및 지역에 대한 이슈에 따라서 가격 흐름이 달라지기 때문에 미세한 부분까지 챙기고 검토하는 것이 좋겠다.

반대로 주식투자의 경우 개별 종목에 대한 분석도 물론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코스피 지수의 흐름과 분위기를 감안하지 않으면 투자의 실패로 돌아 올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가 잠을 자고 있는 새벽에 그리스 총리의 인터뷰나 말 한마디에 전세계 주가가 요동치고 미국의 FRB(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의 금리인상과 관련한 암시적인 멘트 하나에 전세계 주식이 곤두박질 치곤 하기 때문이다.

주식투자는 개별 기업의 성과나 투자가치와 함 …

출처: [서기수의 행복한 투자노트] 주식투자, 탑다운 방식의 시대가 왔다
Free Web Hosting